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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광장

Mark Levinson 앰프 간단정리~

2006.12.03 23:27

이형민 조회 수:21870 추천:455




Mark Levinson 의 26L, 38S 프리앰프들을 사용하며 그 사운드에 호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유져분들이 꽤 많다 보니 온라인상에서도 어렵지 않게 사용기나 제품에 대한 설명들을 접할 수 있었지만 70~80년대 생산되었던 ML 시리즈들의 경우 워낙 오래되어서 그런지 간단한 소개 외에는 정보를 얻기 쉽지 않더군요. 그런데, 프랑스인인 Stephane Tsacas 씨가 개인적으로 만들어놓은 마크레빈슨 앰프관련 사이트(www.marklev.com) 에서 지금까지 생산된 앰프들에 대한 목록과 사진등 유용한 자료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한번 방문해 보시길 ^^




* Mark Levinson 에 대한 몇가지…





Mark Levinson 씨는 원래 베이스 연주자이자 엔지니어 출신이기는 하지만 오디오산업에 뛰어들게 된 계기는 프로용 오디오장비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자신이 원하는 음을 가장 잘 재생해 줄 수 있는 기기를 직접 만들어보고자 하는 욕구에서였다고 합니다.  상업주의와 타협하지 않고 자신이 추구하는 소리를 재현하기 위해 정열을 쏟다 보면 보통 경영상의 문제로 회사가 문을 닫거나 M&A 를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아시다시피 MLAS 도 예외 없이 1985년 Mardrigal 사에 합병되고, 1993년 Harman International Group 이 Mardrigal 사를 인수하면서 그 산하업체가 됩니다. 물론 그 이후에도 Mark Levinson 은 Cello 나 Red Rose 등의 회사를 설립하지만 과거의 명성을 되찾지는 못한 듯 합니다.

Mark Levinson 을 언급할 때 HQD 시스템을 빼놓을 수 없겠죠?~  자신이 개발한 시스템으로 이상적인 음을 구현하기 위해 쿼드사의 정전형 스피커인 ESL-57 을 개조하여 완성한 HQD 시스템은 사진에서 보시는 데로 Hartley 사의 서브우퍼가 뒤쪽에 두 대 위치해있고, Quad 사의 ESL-57 스피커 두 대가 역상으로 설치되어 중음을 담당해 주고 있으며, Decca 의 리본 트위터가 쿼드 스피커 사이에 부착되어 고음부분을 담당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ML1, ML6, ML7, JC-2, ML-2 등의 마크 레빈슨 앰프들이 구동을 했구요. 2대의 프리앰프와 6대의 파워앰프, 그리고 일렉트릭 크로스오버인 LNC-2 까지 포함된 HQD 풀세트의 가격은 당시 약 3만불 가량 이였다고 하네요~





당시 스피커는 쿼드 ESL-57 을 중심으로한 HQD 스피커로, 채널 디바이더와 앰프류는 마크레빈슨으로 구성했지만 턴테이블의 경우는 골드문트제를, 카트리지는 자체 개발한 MC 전용 카트리지인 MLC-1 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600 가격에 대략 100개정도를 생산하였다고 하는데 요즘도 가끔 중고장터에 올라오더군요~


MLC-1

1980년대 중반 결혼하여 2004년 이혼한 전 부인 Kim Cattrall (1956년생) 은 HBO 의 TV 시리즈 물인 ‘Sex and the city’ 에서의 '사만다'역으로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진 캐나다출신 배우로, Mark Levinson 보다 더 유명인이죠?~ 둘은 여성의 오르가즘을 주제로 한 ‘Satistaction : the art of the female orgasm’ 을 공동집필하는등, 각별한 부부관계를 유지했지만 결국은 헤어지게 되었네요.  아무튼 이 책은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쪽에서도 꽤 많이 팔렸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마크레빈슨씨의 최근 리스닝룸 모습입니다~^^






** Mark Levinson 앰프의 특징들



1. 앰프뒤에 붙는 L 알파벳의 의미

미국내수용(117V)에는 L 이 붙지않고 일본과 한국 수출용 제품에만 L 을 붙여 표시하였다고 함.  L 이 붙는 모든 제품은 220V 로 생산됨.  L 이 붙지않는 제품중에도 220V 로 set up 된 제품은 있으나 정식 수입품은 아님.

2. 앰프뒤에 붙는 S 알파벳의 의미

26 프리앰프의 경우 서킷보드를 테플론 소재로 하여 upgrade 된 26S 프리앰프에 알파벳 S 를 붙여 표시하였고, 이후 300 단위 시리즈에 붙는 S 의 경우 2겹으로 된 FR-4 glass epoxy 서킷보드를 채용한 일반 버젼에 비해 38S, 380S, 360S, 33H 등의 앰프는 4겹으로 된 Cyanate Ester (시안산염 에스테르) 서킷보드를 채용하였고, 32 프리앰프, 390S cdp 등은 Arlon 25N printed 서킷보드를 채용하였음.  

그밖에 380S 프리앰프의 경우 2.5배 비싼 voltage mode amplifiers, 36개의 Vishay 저항(일반 저항의 100배 가격),  아웃풋 버퍼단에 매치드패어의 discrete transistor 를 사용하는 등 총 50여개의 부품이 380 프리앰프에 비해 upgrade 되었음.

3. 26/26S 프리앰프의 종류 (기본적으로 발란스 출력은 지원)

a. 포노단 장착안된 기본형 (레모입력)
b. MM 포노단 장착형 (레모입력)
c. MC 포노단 장착형 (레모입력)
d. 발란스 입력단자형 (레모입력)
e. 발란스 입력단자형 (RCA) - 후기모델

4. 38, 38S, 380, 380S 프리앰프와 36계열 D/A 컨버터의 파워선단자

일반 앰프의 파워선단자가 뒷면에 장착되있는 것과 달리, Mark Levinson 의 상기 프리앰프들의 파워선단자의 경우 기기의 밑면 중앙에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일반적인 모양의 파워선은 부착이 불가능함.  아래 사진과 같이 ㄱ자로 꺾인 형태의 파워선을 사용해야하며 이점 때문에 파워케이블 선택에 제약이 따름.



5. 카맥단자 (Camac connector) - 국내에는 레모단자(Lemo connector)로 알려짐
Mark Levinson 의 경우, 오디오기기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RCA 나 XLR 단자가 아닌 카맥단자를 1990년대 중반까지 마크레빈슨에서 제작하는 거의 모든 앰프에 적용하였으며,  이러한 이유로 마크 순정조합을 사용치 않을경우 변환단자를 사용할 수밖에 없어 음질의 열화를 피할 수 없었음.





*** MLAS (Mark Levinson Audio System) 에 대해…



Mark Levinson 에 의해 1972년 설립된 Mark Levinson Audio System (MLAS) 의 첫 제품은 같은 해 개발, 판매된 TR 포노앰프인 JC-1 이었죠.  JC-1 포노앰프는 일반적인 전압공급방식의 JC-1 AC 와 베터리 구동방식의 JC-1 DC 로 구분되어 당시 $170 정도에 판매되었다고 합니다만 요즘은 구하기도 힘들거니와 가격도 몇 배를 지불해야 할 정도로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는 기기입니다.

이 제품의 개발자인 John Curl 은 1942년생으로, 샌프란시스코 주립대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1966년 졸업직후 Ampex 사에 입사하여 2년 동안 오디오사업부 연구소에서 low noise 에 대한 연구와 servo design 에 관한 연구를 담당하였다고 합니다.  1971년 퇴사 후 독립하여 audio 관련 컨설팅 사업을 하며, Mark Levinson 과 인연을 맺게 되고, MLAS 사를 위해 자신의 이름을 딴 MC전용 TR 포노앰프인 JC-1 의 개발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 포노앰프의 성공으로 연이어 1974년 첫 프리앰프인 JC-2 를 개발하게 되고, 제짝 파워앰프인 JC-3 의 개발을 진행하여 거의 완료될 시점에서 내부적인 불화로 회사를 떠나게 되면서, JC-3 는 당시 MLAS 의 디자인 책임자였던 Tom Colangelo 의 손을 거쳐 ML1 으로 탄생하게 됩니다.


John Curl

이후 John Curl 은 1980년대 후반 Parasound 와 인연을 맺고 다수의 A-class 앰프들을 개발하게 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그의 인터뷰 내용을 확인하시길…
http://www.parasound.com/pdfs/JCinterview.pdf

MLAS 의 또 다른 개발주역인 Tom Colangelo 는 1960년대, 스피커제조로 유명한 보작 (Bozak) 사의 네트워크 개발을 시작으로 오디오계에 입문을 하였다고 합니다.  마크레빈슨이 MLAS 를 떠나 Cello 를 설립하면서도 늘 함께했던 그는 현재 Viola Audio Systems 란 회사를 설립하여 꾸준히 새로운 하이엔드 앰프제작에 정열을 쏟고 있습니다.


Tom Colangelo


MLAS 사의 앰프군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John Curl 이 주도했던 JC 시리즈 (1972~76), Tom Colangelo 가 주도했던 ML 시리즈(1976~85), 그리고 마드리갈사에 의해 개발되었던 No. 시리즈(1985~)인데요. Mark Levinson 이 회사를 이끌던 ML 시리즈 기간 동안에는 프리앰프의 개발에 더욱 주력을 했고, 마드리갈사가 주도한 No. 시리즈 기간에는 오히려 새로운 파워앰프의 출시가 더욱 빈번했던 사실로 두 시리즈 제품간의 차이점을 비교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튼 다수의 MLAS 애호가분들은 Mark Levinson 이 회사를 떠난 1985년 이후의 제품에 대해 그리 후한 점수를 주지 않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지요~


JC 시리즈


포노앰프, 프리앰프, 파워앰프 각 1기종씩을 개발하였으나, 파워앰프인 JC-3 의 경우 개발이 거의 완료될 시점에 John Curl 이 회사를 떠남에 따라 제품화되지 못하고 이후 Tom Colangelo 에 의해 ML-1 으로 완성되어 나오게 됩니다.

JC-1 DC & AC (1972~75) $170
Cartridge preamplifier
전원연결형인 AC 와 밧데리 구동형인 DC 버젼으로 구분됨


JC-2 (1974~77) $1,050~1,175 (포노단의 유무, 종류에 따라 system A,B,D 가 존재)
Preamplifier


JC-3 (1977)
Power amplifier
생산된 적 없음



프로용 기기


LNP 앰프와 LNC 프로세서는 전문 설계자인 Richard Burwen 의 도움을 받아 Mark Levinson 에 의해 개발된 기기들이죠. 프로용 기기의 모양새와 성능을 갖고 있지만 일반 오디오파일들로부터 아직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LNP-2 의 경우 Mark Levinson 의 이름을 널리 알린 대표적인 프리앰프이자 명기입니다.  출시가격보다 현재 판매가가 더 높은 기종이기도 하지요~^^   LNC-2 는 일반 가정에 멀티채널 스피커 운용붐을 가져온 채널 디바이더입니다.  요즘 나오는 기기와 비교해도 성능면에서 그다지 밀리지않는 정밀도와 음악성을 보유한 기기라고 하네요.

LNP-2 (1975~82)  $1,750
Preamplifier with level meters


LNC-2 (1976~93) $5,000
Modular electronic crossover


* 이영동님의 LNP-2 소개글

"70년대 초기 전세계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서 고급 앰프 하면 우선은 매킨토시(McIntoch)가 가장 많이 알려진 브랜드로 군림했다. 물론 이외에도 오디오파일용이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대중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제품은 그렇게 흔하지 않았다.특히 국내 시장에서 오디오파일들을 만족 시켜 줄 수 있는 앰프를 찾기란 쉽지가 않았다. 그만큼 이름 있는 제품을 만나기란 어려운 때었다. 이럴 때 최초로 하이엔드 앰프에 도전한 마그레빈슨은 1970년부터 붐이 일기 시작한 미국 오디오계의 젊은 엔지니어 기수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자신의 이름인 Mark Livenson을 따서 그의 부모로부터 빌린 1만5천 달러의 자본으로 사업에 착수했다. 1973년에 그가 디자인해 소개한 LNP-2 프리앰프는 27년이 지난 요즘에 와서도 오디오 파일들 간에 관심이 되고 있는 명기로서 아직도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보게 되면 어느 정도의 신뢰성의 제품이란 것을 알 수가 있다.당시 미국 오디오계 젊은 엔지니어 기수의 한 사람으로서 각광을 받기도 했던 그는 유태계의 아버지와 독일계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6피트에 신장 소유자. LNP-2 프리앰프는 1973년 미국에서 발행되든 "db"라는 잡지 광고란을 통해 등장했다.

다이내믹 레이지 130dB에 고조파 의율 0.005% 이하, 바우엔 연구소의 VU 306 메타 설치 판매가격은 미화 1,760불로 당시에 프리앰프로는 상당한 고가 였다. 비교적 이름께나 있었던 매킨토시사에 C-22 프리앰프가 600달러 였고 오디오리서치사의 모델 SP-3는 695달러 였든 것을 보면 짐작이 된다.LNP 라고 이름을 붙친것은 LOW NOISE PREAMPLIFIER의 첫자를 따서 만든것으로 글자 그대로 저 잡음용 회로를 의미했다. 이 제품의 중요 회로 모두를 모들 형태로 구성시켜 스림 라인 외형 디자인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제품의 설계를 적극적으로 도와 준 사람은 하바드 대학을 나와 벨연구소에서 기술자로 근무했던 리차드 바우엔 이였다. 이 시스템에 부착된 아날로그 메타는 바로 그가 설계해 마크레빈슨 제품에 채택한 것으로 LNP-2가 발표 되기전 리차드 바우엔에 의해 LNP-1 프리앰프가 소개된 적이 있었다.이 제품은 LNP-2와는 전혀 다르게 설계된 형으로 대형의 VU메타 2개와 밑쪽에는 7개의 스위치가 부착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 제품은 실제로 판매된 일이 없다고 하는데 1974년 AES 4월호에 LNP-1이 소개된바 있다.

여하간에 당시 마크레빈슨 이라는 사람은 앰프 설계에 있어서는 거이 신화적인 존재로 알려졌고 그의 탁월한 솜씨는 그가 마크레빈슨이란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고 따로 설립한 첼로사에서 설계한 프리앰프인 모델 "1Ω" 에서 그의 탁월한 솜씨를 다시 한번 확인한바 있었다. 여하간에 모델 LNP-2 프리앰프의 성능이 알려지면서 대단한 반응을 불러모으게 되였고 오늘날에 와서도 최고의 명기로서 존재 "마크레빈슨"이란 이름을 오랫동안 기억나게 해주고 있다. "




ML 시리즈


총 10기종의 프리앰프와 4기종의 파워앰프, 그리고 1기종의 릴데크를 개발, 판매하였으나 Mark Levinson 이 떠난 1985년부터는 새로운 제품 개발은 없었고, 4종의 프리앰프에 대한 upgrade 만 진행하였습니다. 3세대로 진화하며 롱셀러를 기록한 ML-6B 프리앰프는 지금도 명기로 평가받고 있으며, A class 모노블럭인 ML-2 와 200W 의 고출력 앰프인 ML-3 는 유져분들께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프리앰프

ML-1 (1977~80) 12.000프랑 (약 $2,080)
Preamplifier
* JC-2 프리앰프와의 차이점
전원부 변경
Modular plug-in 구조
Camac 단자를 사용
자체 개발한 볼륨컨트롤 장착
패널 디자인 변화


ML-6 (1979~80) 25,350 프랑 (약 $4,400)
Monophonic preamplifier


ML-7 (1980~85) $4,000
Modular preamplifier
ML-1 을 계승한 모델로, 라인단과 포노단을 모듈화
L1 라인모듈과, 옵션인 L2(MM형), L3, L3a(MC형) 포노모듈로 구성


ML-6A (1981~85) 35,000 프랑 (약 $6,080)
Modular, mono preamplifier


ML-10 (1981~84) 29,000 프랑 (약 $5,030)
Preamplifier with internal power supply
포노단의 게인을 폭넓게 조절하도록 하여, MM 과 MC형 카트리지 모두 사용 가능토록 설계
전원부 내장형


ML-12 (1982~84)
Basic preamplifier, 2 volume, no balance


ML-10A (1984~88)  39,500 프랑 (약 $6,860)
Preamplifier (upgrade version of ML-10)

ML-12A (1984~89) $1,815
Preamplifier (upgrade version of ML-12)

ML-7A (1985~89)
Preamplifier (upgrade version of ML-7)

ML-6B (1985~89) $11,500
Preamplifier (upgrade version of ML-6A)
Kevin Burke 에 의해 ML-6A 에서 업그레이드된 기종
좀 더 natural 한 사운드로 변화



* 파워앰프

ML-2 (1977~86) 20,730프랑 (약 $3,600)
25W monophonic power amplifier
ML-1 과 제짝


ML-3 (1979~87) 23,520 프랑 (약 $4,080)
2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ML-6, 6A, 6B 와 제짝


ML-9 (1981~88) $3,200
100W/channel stereo power amplifier
ML-10, 10A 와 제짝


ML-11 (1982~89)
50W/channel stereo power amplifier
ML-12, 12A 와 제짝



* 릴덱

ML-5 (1981~86)
Master open reel tape deck



No. 시리즈


현재까지 총 11종의 프리앰프와 17종의 파워앰프, 그리고 12종의 디지털기기를 내놓았습니다. 그 중 테플론 소재의 서킷보드를 채용하여 음질의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왔던 26S 프리앰프와, 하이엔드 오디오시장에서 오랫동안 reference 프리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32 프리앰프는 자타가 공인하는 명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파워앰프로는 3세대로 진화하며 MLAS 를 상징하는 A 클래스 모노블럭 앰프인 No.20 (20.5 & 20.6) 이 내구성의 문제와 엄청난 열, 전기세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유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지요~

* 프리앰프

No.25 (1988~98) $3,500
Separate phono preamplifier (high/low gain)
No.26 프리앰프의 트윈모노구성 포노이퀄라이져를 독립시켜 단품화한 모델
전원부도 No.26 과 동일하게 PLS226L 을 연결


No.26 (1988~94) $3,990 (no phono), $4,650 (MM) $4,750 (MC), $6,500 (balance)
Dual monaural preamplifier


No.28 (1990~95) $3,900
Preamplifier
DIDO(differential In Differential Out) 기술에 의해 입력에서 출력까지 모든 신호를 밸런스처리
전자볼륨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여, 26 프리에 비해 심플한 전면 단자부
2계통의 발란스 입력단자 장착
뒷쪽으로 스테이지가 깊게 펼쳐지고, 온화, 수수한 음색임


No.26S (1991~94) $8,495
Dual monaural preamplifier with Teflon circuit boards


No.38 (1993~97) $3,995
Remote control preamplifier


No.38S (1994~97) $6,495
Special edition remote control preamplifier


No.32 (2000~ ) $14,950
Reference preamplifier


No.380 (1999~ ) $4,500
Remote control preamplifier


No.380S (1997~  ) $6,495
Special edition remote control preamplifier

"The circuit and pcb material are the same as 38S, the remote-controlled, MDAC-based, 0.1dB-step, balanced volume control is the same as 38S, the appearance is the same as 38S, even the price ($6495) is the same as 38S—but the substitution of 106 passive components in strategic places resulted in a sufficiently large sonic improvement"



No.320S (2004~ ) $9,250
Remote control preamplifier
32 프리앰프를 한덩어리로 만드는 concept


No.326S (2004~ ) $10,000
Remote control preamplifier
No.26S 프리와 No.32 프리의 장점을 합치는 concept



* 파워앰프

No.20 (1986~89) $10,800
100W monophonic power amplifier


No.23 (1987~90) $5,000
2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20.5 (1988~92) $11,500
100W/channel monaural power amplifier


No.27 (1989~92) $4,500
1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29 (1990~95) $3,500
5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23.5 (1990~95) $5,900
2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20.6 (1992~95) $14,950
100W/channel monaural reference amplifier


No.27.5 (1992~95) $5,000
1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331 (1995~98) $5,000
1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332 (1995~98) $7,000
2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333 (1995~98) $9,000
3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334 (1999~2005) $5,900
125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335 (1999~2005) $7,900
25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336 (1999~2005) $9,500
35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33H (1998~ ) $24,000
150W/channel monaural power amplifier


No.431 (2004~ ) $6,000
2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432 (2004~ ) $8,000
400W/channel dual monaural power amplifier


No.433 (2004~ ) $10,000
200W/channel triple monaural power amplifier


No.434 (2004~ ) $8,800
120W/channel monaural power amplifier


No.436 (2004~ ) $12,600
350W/channel monaural power amplifier



* Digital 기기

D/A converter

No.30 (1991~94) $4,995
Reference digital processor


No.35 (1992~97) $7,950
Digital processor


No.30.5 (1994~98) $16,000
Reference digital processor


No.36 (1995~98) $4,495
Digital audio processor


No.36S (1996~98) $6,495
Special edition digital audio processor


No.360 (1999~ ) $4,495
Digital audio processor


No.360S (1999~ ) $7,000
Digital audio processor


No.30.6 (1999~ ) $16,950
Reference digital processor


CD transport

No.31 (1992~96) $8,450
Reference CD transport
Philips CDM 4 CD player mechanism, with its familiar swing-arm laser pickup


No.37 (1997~ ) $3,995
Transport


No.31.5 (1996~ ) $9,495
Reference CD transport
Philips' new CDM 12 2x-speed industrial CD-ROM mechanism with a linear-tracking pickup


CD player

No.39 (1999~ ) $5,995
CD processor
No.37 transport with key elements of the No.36 processor and the No.380 preamp added


No.390S (2004~  )  $6,700
CD processor
No.37 transport with key emements of the No.360S processor and the No.380S preamp ad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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